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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 리뷰
[디자인 스프린트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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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스프린트 저자 : 리처드 밴필드, C. 토드 롬바르도, 트레이스 왁스 출판 : 비즈앤비즈 발매 : 2017.02.18 |
이 책을 선택한 이유 & 책 내용
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항상 개발자로써 이론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함이 항상 있었다.
스프린트라는 용어는 개발쪽에서 많이 써서 익숙한 용어라 더 눈길이 갔다.
책에서는 아래와 같은 주요 내용을 다룬다.
- 디자인 스프린트란?
-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유연한 기획 체계
- 소규모로 구성된 팀의 집중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며, 그 결과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방향을 설정하게 됨
- 핵심 :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 가능성을 최대화하는데 필요한 유효성 검증을 하는 것
- 준비(필요한 환경을 갖춘다)
- 이해(상품에 대한 배경 지식과 사용자의 인식을 검토한다.)
- 문제인식, 목표설정
- 왜? 왜? 왜? 왜? 왜? 문제 정하기, 도전과제정하기
- 배경지식, 기제품, 경쟁사, 대체품 조사 : 영감
- 사용자 파악, 페르소나 인터뷰
- 발산(가능한 방안들을 브레인스토밍한다.)
- 해결책 생성 마인드맵
- 8-업(크레이지 에이트) 8.5 종이 8가지 아이디어 30초 스케치
- 스토리보드 / 와이어프레임(화면흐름스케치)
- 수렴(해결 방법을 나열하고 평가하여 한 가지를 선택한다.)
- 프로토타입(콘셉트를 실행 가능한 최소한의 형태로 제작한다.)
- 테스트(사용자에게 유효한 점을 관찰한다.)
- 반복(또 다른 디자인 스프린트를 반복하거나 스크럼, 컨티뉴어스 딜리버리, 익스트림프로그래밍과 같은 린 앤드 애자일 개발과정을 진행한다.)
그래서 이 책은...
- 앞으로 개발함에 있어 구체적으로 어떤 순서를 통해 개발해야하는지 알려준다.
- 앞으로 나의 개발방법론을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.
- 이해단계 : 문제인식, 목표설정, 배경지식, 기제품, 경쟁사, 대체품 조사, 사용자 파악
- 발산단계 : 브레인스토밍, 마인드맵, 8업(크레이지에이트 : 8.5 종이에 8가지 아이디어 30초 스케치), 스토리보드/와이어프레임제작
- 개발, 테스트, 다음 스프린트 반복
- 시간제한이 있어야하고, 8개의 아이디어 활용, 왜 X 5 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찾기, 구현하기, 회고해보기
본 포스팅은 정답노트라기 보다는
경험과 생각을 정리한 낙서장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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